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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순절(4) 시 106:14-15


시 106:14-15 광야에서 욕심을 크게 내며 사막에서 하나님을 시험하였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는 그들이 요구한 것을 그들에게 주셨을지라도 그들의 영혼은 쇠약하게 하셨도다(개역개정)

시 106:14-15 광야에서 욕심을 크게 발하며 사막에서 하나님을 시험하였도다 여호와께서 저희의 요구한 것을 주셨을찌라도 그 영혼을 파리하게 하셨도다(개역한글)

예수님의 십자가는 이신칭의의 은혜를 얻게 했고 그 결과 예수님과 연합한 존재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었다. 그 사이에는 죄에 물든 자아의 죽음이라는 대단히 중요한 과정이 있다. 예수님은 이 과정을 ‘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는 것’이라 표현하셨다. 출애굽세대는 자기를 부인하지 않았다. 하나님을 알고 홍해도 건넜지만 그들의 내면에는 여전히 애굽의 가치관 - 죄와 거짓에 물든 - 이 자리잡고 있었다.

놀라운 이적들을 체험했지만 속사람은 여전히 자기중심성으로 가득했고 하나님에게 무언가를 구했을 때 응답을 받는다는 원리는 알았지만 근본적으로 하나님을 신뢰하는 마음은 없었다. 그네들에게는 여전히 하나님은 수단이었고 이용의 대상이었다. 만나에 질린 그들이 고기를 구했을 때 하나님은 응답하셨다. 그러나 기쁜 마음이 아니라 괘씸한 마음을 가지셨다. 응답은 받았을지라도 관계는 불편해졌다. 기도응답을 받았어도 그들의 영혼은 편치않았던 이유가 여기에 있다.

이신칭의는 거짓자아의 죽음으로 이어져야 하고 그 결과 예수님과 연합한 특별한 존재가 되는데 이르러야 한다. 그 때 비로소 왜 항상 기뻐하며 범사에 감사할 수 있는지를 깨닫게 된다. 한 밤 중에 감옥에서 힘써 찬양을 드렸던 바울의 심정을 실감하게 되는 것이다. 어떤 상황에서도 자족할 수 있는 영적인 자존감은 응답체험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예수님과 연합한 존재가 되었을 때 가지게 되는 것이다.

*말씀기도

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라하신 말씀에 순종합니다. 그 무엇보다 예수님과 온전히 연합한 마음과 걸음을 구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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